[축구] 월드컵 16강 벨기에 VS 일본 경기 분석 픽

벨기에

로베르토 마르티네즈 감독이 이끄는 벨기에는 피파랭킹 3위를 유지중이다. 월드컵 최고 성적은 4위였다. 조별리그에서는 잉글랜드마져 격침시키며 3승으로 당당히 조1위를 차지하며 16강에 오른 벨기에다.   월드컵 예선 경기에서도 9승1무를 기록하며 무패로 본선에 오른 벨기에다. 최고성적 4위의 기록은 1986년 멕시코 월드컵에서다. 직전 월드컵에서는 8강까지 올랐던 벨기에다. 조별리그 1차전에서 파나마를 상대로 메르텐스의 골과 루카쿠의 멀티골이 더해지며 3대0으로 완승을 기록한 벨기에다. 또한 2차전에서도 튀니지를  상대로 2실점을 했지만 5득점을 올리며 화끈한 공격축구로 16강진출을 확정지었던 벨기에다. 2차전에서는 루카쿠와 아자르의 멀티골이 기록되며 바추아이의 쐐기골까지 더해지며 5대2로 승리한 벨기에다. 메르텐스,매우니에르,웨이랠드,나구에즈등은 도움을 기록하며 팀 승리에 기여하였다. 마지막 조별리그3차전에서는 우승 후보 잉글랜드를 상대로 1대0으로 승리를 거두며 조1위로 16강에 합류한 벨기에다. 잉글랜드와의 조1위 쟁탈전 아닌 쟁탈전을 펼치며 조금 어려운? 라인으로 선택한 벨기에다. 브라질과 멕시코의 승리팀과 8강에 오른다면 만나게 된다. 반면 조2위를 택한 잉글랜드는 콜롬비아를 상대하며 8강에 오르게 될 경우 스웨덴과 스위스의 승자와 만난다.

일본

니시노아키라 감독이 이끄는 일본은 피파랭킹61위다. 월드컵 최고 성적은 16강이다. 월드컵 예선 기록은 6승2무2패를 기록했으며 2002한일 월드컵과 2010년 월드컵에서의 16강에 이어 이번 러시아 월드컵에서도 16강에 오른 일본이다. 직전 월드컵에서는 조별리그에서 탈락했던 일본이다. 일본은 조별리그 1차전에서 콜롬비아를 상대로 2대1로 승리하며 의외의 1승을 따낸 일본이었다. 전반6분만에 카가와의 골이 터지며 1대0으로 앞선 일본은 39분 퀸테로에게 동점골을 허용했다. 하지만 73분 아사카가 혼다의 도움으로 역전 결승골을 성공시키며 2대1로 조별리그 1차전을 승리로 장식했던 일본이다. 하지만 2차전에서는 세네갈과 공방끝에 2대2로 무승부를 기록하며 16강 진출에 대한 희망만을 남겨놓았던 일본은 3차전 경기에서 폴란드에게 1대0으로 패하고도 세네갈을 조3위로 내리고 조2위로 16강에 합류하게 된 일본이었다. 승점과 골득실 그리고 승자승 모두 세네갈과 동률이었던 일본은 카드 경고의 횟수가 세네갈보다 적다는 이유로 페어플레이 점수가 더 높은? 일본이 16강에 합류하게 되었다.

경기정보

벨기에는 일본을 상대로 1승2무2패를 기록하고 있다. 최근래 2017년11월 벨기에가 1대0으로 승리한 경기였다. 2002년 월드컵에서 무승부를 기록한 후 2009년과 2013년에는 일본이 7득점2실점하며 벨기에를 상대로 2연승을 기록했었다. 벨기에는 루카쿠를 최전방으로 아자르와 메르텐스 데브라이너 카라스코 등 화려한 멤버로 구성되어있다. 피지컬로만 보면 우승도 가능한 전력의 벨기에다.  조별리그 3경기 9득점을 올리며 막강 화력을 뿜어내고 있는 벨기에다. 파나마와 튀니지 그리고 잉글랜드까지 연파하며 16강에 합류한 벨기에다. 잉글랜드와의 조별리그 3차전에서는 불완전한 선수 구성으로도 승리하는 저력을 발휘했다는 점에 주목해보고 싶다. 루카쿠는 3차전에서 쉬어가는 경기를 소화했다.

16강에 합류한 일본은 전 세계적인 비난에 직면해있다. 공격을 멈추고 0대1로 뒤진 상황으로 경기를 끝낸것이다. 월드컵 16강을 세번째 맞이하는 일본은 크나큰 산 벨기에를 상대해야한다. 완전하지도 않은 멤버로도 잉글랜드를 1대0으로 꺾은 벨기에다. 페어플레이 점수 제도의 좋은 선택을 받은 일본이 과연 실력으로 16강에 오름을 인정 받을만한 경기력을 펼칠지 관건이다. 카가와와 아사카 그리고 혼다 다카시 등 이들의 활약이 기대되는 일본이다. 이들이 침묵한다면 일본은 처참히 무너져버릴지도 모른다. 주전 6명을 빼며 3차전을 경기한 감독의 전술 변화가 과연 16강전에서 맞아 떨어질지 의구심이 드는 일본이다.

결과예상 

우승 후보 잉글랜드를 꺾고 조별리그 3승을 기록하며 당당하게 16강에 합류한 벨기에다. 2위가 되려고 노력하지 않았다. 발목 통증으로 한 경기 쉬어간 루카쿠가 16강전 선발로 나설 전망이다. 2경기에서 4골을 몰아넣으며 득점력을 과시한 루카쿠다. 잉글랜드의 케인과 득점왕 대결 또한 볼거리다. 벨기에 감독은 루카쿠의 컨디션이 정상이다고 했다. 잉글랜드와의 경기에서도 후반부 투입된 콤파니 역시 16강전에 출전할 것으로 예상되는 부분이다.

아무래도 일본이 많이 약하지 않나 싶다. 폴란드를 상대로도 무득점하며 경기를 끝냈다. 본인들은 최소한 무승부라도 했어야 하는 입장이었다. 감독의 선수 기용문제가 조금 드러나지 않았나 하는 조별 리그 3차전이었다. 하지만 1차전과 2차전에서의 경기력이 나오지 않았다. 이번 16강전 벨기에를 상대로는 1,2차전에 기용했던 선수들이 선발로 나올가능성이 크다. 일본 나름대로의 축구를 펼쳤던 베스트 11을 기용할것으로 예상된다. 콜롬비아를 상대로 승리했던만큼의 경기력만 보여준다면 벨기에를 상대로도 조금은 아주 조금은 대등한? 경기를 펼치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이제는 물러 설 수 없는 토너먼트 경기다.

두번째 황금세대라 불리우는 지금의 벨기에 국가 대표 선수들이다. 아자르와 루카쿠 그리고 데브라이너를 일본의  수비가 막을 수 없다. 다득점을 올릴 벨기에를 예상해본다. 3골 이상이 기록될 것으로 예상되며 2대1 혹은 3대0 이상의 벨기에 대승을 예상해본다.